수메르인들은 땅이 기름진 초승달 지역의 동부 산악 지대에서 살다가 메소포타미아의 남동부 지역으로 옮겨 왔다.
그들은 처음의 거주지에 있을 때부터 어느 정도 문명이 발달해 있었으며, 또한 그들이 새로 옮긴 메소포타미아 남동부 지역도 완전한 미개 지역은 아니었다.
그리하여 쇠붙이와 돌을 함께 사용하는 문명이 상당히 발달해 있었는데, 이곳에 수메르인들이 나타난 때는, 기원전 3,500년경이었다. 이 무렵에 수메르인들은 이미 문자를 쓰고 있었으나, 그들의 문자가 문명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기까지는 수백 년의 세월이 걸렸다. 수메르인들이 처음으로 썼던 문자는 상형문자였는데, 이 상형문자는 형체가 있는 물건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낱말의 뜻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테면 산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산의 모양을 그려야 하고, 새를 나타내려면 새의 모양을 그려야 했다. 그러나 나타내기가 어려운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뒷날 그들은 쐐기 모양으로 뜻을 나타낸 설형문자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그들은 많은 전설과 영웅들의 이야기 등을 영원히 남기기 위해 뼈나 갈대 줄기를 펜으로 삼아서 점토판 위에 설형 문자를 적고 불에 구워 보존했다. 뒷날, 페니키아 인들이 이 설형문자를 간단하게 만들었으며, 이 페니키아 문자에 모음이 보태져서 오늘날 쓰고 있는 알파벳의 근본이 되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돌이 매우 귀했으므로, 수메르인들은 진흙을 빚어 만든 벽돌로 집이나 필요한 건물들을 세우고, 물을 끌어 들이기 위해 수로도 만들었다. 또한 수메르인들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인구 1만 명 정도의 도시 국가를 여러 개 건설했는데, 그 도시국가들은 각각 독립되어 있었으며,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을 쌓고 성 밖으로 빙 둘러 연못도 파 놓았다. 주민들은 주로 도시 주변의 땅을 일구어 농사를 짓는 농민이 대부분이었으나, 목수 · 도자기공 · 대장장이 등도 있었다. 도시를 다스리는 사람들은 승려인 사제 계급이었고, 화폐는 쓰이지 않았으며, 농민과 장인 간에는 물물교환이 이루어졌다.
수메르인은 우주가 맨 처음에 신에 의해 창조되어, 나름대로의 질서를 지키면서 신의 뜻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한 우주 및 자연 현상에 대한 설명은 초기의 전설과 신화 속에 잘 나타나 있다. 그들은 우주 최고의 신으로 '안'을 섬겼는데, 안은 신들의 회의를 이끌어 나갔으며, 그의 아들 '엔릴'은 대기와 폭풍과 홍수의 신이었다. 엔릴이 다스리는 자연현상들은 수메르인들이 가장 두려워했기 때문에 그들은 엔릴을 가장 강력한 신으로 떠받을었다. 엔릴은 전쟁의 신이라는 지위도 갖게 되었다. 그밖에 대지의 여신 닌후르사그, 물의 신 엔키, 그리고 사랑의 여신 이난나 등이 있었다.
이러한 신들 중에는 자신의 도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엔릴은 디푸르 시를, 이난나는 우르크를 다스렸다.
신은 인간을 처음으로 만들어 자기에게 봉사하라고 했으므로, 인간이 그 뜻을 어기면 곧 파멸을 맞게 된다. 그 예로, 메소포타미아의 초기 역사 시대의 대홍수와 관련된 홍수 신화를 들 수가 있다. 그 밖의 기본적인 신화나 의식, 그리고 신들도 수메르인의 계승자들에게 고스란히 이어져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수메르인의 문학 작품은 주로 신화를 토대로 한 것으로서, 많은 신화와 전설들은 각 도시의 건설자와 유명한 왕들에 관한 것이었다. 따라서 문학 작품의 주제나 내용은 도시의 건설자 · 왕들과 신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러한 이야기들은 수메르의 도시 우르의 제3 왕조 기간 동안에 서사시로 쓰여서 점토판에 기록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우르크 시의 왕이었던 길가메시에 관한 이야기다.
다음번 글엔 길가메시, 바빌로니아, 함무라비 법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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